은화 글로벌웨딩 로고

베트남 소식베트남의 역사와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베트남 소식

베트남 결혼동행기

프롤로그

우리가 무엇인가를
사랑하게 되는 데에는 얼마의 시간이 필요한가.

나는 베트남이란 나라를 사랑한다.
베트남의 사람과 베트남의 내음을 사랑한다.

때묻지 않은 순수함과 초롱한 눈망울, 자신보다 남을 더 배려하는 마음. 격식보다 솔직함을, 항상 웃고 행복해 할 줄 아는 여유를, 남과 다툴줄 모르는 아량을... 하지만 꼭 지켜야 하는 것은 결코 꺾지 않는 고집스런 자존심을 가진 사람들.

내가 잊고 있었던 나의 이름을 불러주는 베트남과 그 속의 사람들.
가슴이 빛을 바랫다고, 사랑이 무엇인지 잊었다고 생각했던 나이.
그러나 내가 베트남을 사랑하게 되는 데에는 그리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우리 나라와 국제 결혼이 이루어지는 나라는 개인적으로 서로 사귀어 결혼하는 경우를 제외 하고는 사실 몇몇 나라에 국한되어있다. 베트남, 필리핀,우즈베키스탄,캄보디아......물론 다들 나름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최근 들어 베트남과의 교류가 가장 활발하다. 이는 물론 베트남 여성에게 한국 남성에 대한(한류열풍에 힘입어) 이미지가 좋은 탓도 있지 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10여년전부터 베트남 여성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사는 이주 여성 중 에 가장 말썽 없이 잘 정착해 살아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삶과 성향은 시부모를 공경하고 절약할 줄 알며, 부지런하여 한눈 팔지 않고 남편을 잘 섬기던 우리네 60~70년대의 여성과 닮아 있다. 또한2세를 낳았을 때 거의 표가 나지 않는 외적인 요건도 한국 남성들에게 베트남 여성이 아내감으로 매력적인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5년~10년 정도 후에는 아마 베트남 여성과의 국제결혼도 서로 동등한 조건이 아니면 힘들어지지 않을까... 나름 생각해 본다.
삶이 풍요로워지고, 자국 내에서도 노력만 한다면 성공해서 잘 살 수 있게 된다면, 굳이 국제 결혼을 선택 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

사실상, 지금의 베트남은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동력을 가진 잠룡이라고 표현 할 수 있다. 생 산되지 않는 것이 없을 만큼 풍부하게 발달한 농.수산업, 아직 개발 되지 못한 엄청난 지하 자원, 게다가 전 인구의 70%가 30대 이하인 거대한 성장동력 까지... 무엇 하나 부족함이 없는 복 받은 나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나만이 하고 있는 것은 아니리라...깨어나기 위해 나날이 변화하고 있는 베트남은 70~80년대 새마을 운동이 한창이던 우리 나라의 모습을 연상케 한다.

현재 베트남의 발전 구조는 호치민을 중심으로 한 남부, 다낭을 중심으로 한 중부, 수도인 하노이를 중심으로 한 북부지역으로 나뉘어진다. 각 지역은 제 특성에 맞게 개발을 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그 중에서도 수도인 하노이를 중심으로 개발이 보다 더 집중적으로 이루질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물론 하노이가 베트남의 수도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베트남 통일을 이루어 낸 진원지라는 점에서 이 곳 사람들의 하노이를 향한 특유의 자부심 또한 상당하기 때문이다.

< 참고>
하노이의 개발 레이스를 알리는 첫번째 신호탄은 바로 ‘신하노이 국제공항 건설’이다. 하노이에서 하이퐁으로 가는 중간지역인 흥옌과 하이정 사이에 인천 국제공항보다 규모가 더 큰 공항을 건설한다고 한다.
둘째 하노이 주변을 인구 1300만의 신도시로 탈바꿈 한다고 이미 발표하였다. (현재 호치민 약800만, 하노이 약 500만, 하이퐁 170만)
셋째, 하노이  <-> 하이퐁간 고속도로 건설(진행중)
넷째, 하이퐁 신주거단지(엠코건설에서 하이퐁 지역에 여의도의 2배 규모로 새로운 리조텔 공사를 한다고 하고, 학교나 펀의시설등 모든 것들 엠코에서 관리 한다고 한다.)
<* 엠코 : 현대, 기아차 계열사로 해외공장 건설업체>